Research

연구소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와 B형 간염바이러스의 인체 감염조절 기작을 분자생물학적 기법을 통하여 연구를 하고 바이러스 RNA 유전자 복제에 필요한 복제효소의 기능을 역유전학 방법과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통하여 신규 항바이러스 타겟을 발굴하고 새로운 감염억제제 개발의 기반으로 연구한다. 또한 B형 간염바이러스에 의한 간암발생 기전에 관련되는 HBX단백질 및 세포단백질과의 상호관계를 통하여 연구한다. 타겟 단백질의 구조와 합리적 신약설계 기술을 접목하여 발굴된 신약후보 물질의 효능을 세포 및 동물 model에서 검증한다. 

중점연구분야


- 필수예방접종 자급화: DTaP, 일본뇌염, A형 간염, HPV


- 미래대응·미해결: SFTS, 노로바이러스, 차세대 결핵, 수족구, 범용 인플루엔자, 뎅기열, RSV, 신변종 감염병 백신플랫폼


- 백신기반기술: 백신면역보조제, 백신 전달체계

연구내용


 인체독감 및 조류인플루엔자백신 개발

기존 주사제로 사용하는 불활성화 독감백신 대신 비강후사형으로 사용하는 생백신을 개발한다. 저온적응 생백신 바이러스와 유행성 바이러스와의 교합에 의한 방법으로 3가 백신을 제조하고 이의 예방효능을 동물감염 모델을 이용하여 검증하고 또한 기존 인체 독감외에 최근 인체감염이 우려되고 있는 H5N1형을 포함하는 조류인플루엔자 백신을 개발한다. WHO와 국제백신연구소(IVI)와의 공동협력을 통하여 다국적 백신개발 협력체제를 구축한다.


 단백질폴딩 신규 Chaperone의 발굴 연구

Ribosome에서 합성된 newly synthesized polypeptides가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proper folding을 해야 한다. 단백질의 폴딩을 유도하는 신규 molecular chaperone을 발굴한다. 기존 단백질-단백질 상호간 interaction 에 의한 섀퍼론과는 기능적으로 차별화 된 RNA 결합에 의한 신규 폴딩 경로를 제시한다. RNA 에 의한 폴딩경로는 RNA World로 대표되는 생명체진화과정에서 초기 생명체 단백질 폴딩에 사용되었을 가능성을 제시고 있다. 아울러 현존하는 생명체에서도 이에 의한 단백질 폴딩을 발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발굴하고 RNA chaperone 기작을 규명한다.


 Structural Proteomics

신규 RNA-dependent molecular chaperone을 이용하여 활성형태의 단백질을 생산하는 신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단백질의 구조, 기능연구와 단백질의 신약으로의 개발등 post-genome era의 필수적인 초고속 단백질 생산기술의 platform technology로 개발한다. 이를 바탕으로 단백질칩 제작 및 항체칩 제작으로 기반기술로 개발한다. 기존 유전공학 기술로는 생산이 불가능하던 고가의 치료, 예방 및 진단용 단백질을 생산하는 신규기술로 개발될 수 있다.


 생물테러 제어기술 개발

생물무기로 활용될 수 있는 병원균이나 생물독소를 생명공학적으로 무력화하거나 약화시킬 수 있는 제/해독제를 개발한다. 특히 탄저독소를 중화하는 인간화항체와 보튤리눔 무력화 항독소 및 생물무기 세포치료제와 호흡기 바이러스 제어신기술을 개발한다. 본 연구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일단 유사시 테러방지용 기술로 사용할 뿐 아니라 민간에 기술을 공여하여 세균에 의한 감염 또는 호흡기성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예방에 관련된 새로운 예방백신 기술로 이용하는 민군 겸용 기술로 개발한다.